[서평] 통찰의 기술

*신입회원 입니다. 통찰의 기술 서평단에 당첨 되지는 않았지만 전에 읽었던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통찰의 기술 이라는 것은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예리하게 관찰하여, 더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고 실행하는 기술 이라 할 수 있다.
직관은 본능적인 감각이고, 통찰은 지식 축적에 의한 능력이다.

1.사람들이 느끼는 절대적 결핍을 찾아라.

2.충분한 의도를 가져라 - 내가 이 문제를 해결해야 겠다는 충분한 의도가 있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은 항상 성공을 생각한다.

3.기존 지식을 재조직화 하라 -신만이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것이고, 인간은 유에서 유로 조직을 바꾸어낸다.

어떻게 하면 나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볼 수 있을가?,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의 결핍을 잘 찾아 낼 수 있을가? 어떻게 하면 기존 정보를 재 해석 할 수있을가?
개인의 구체적 삶을 통찰의 기술에 대입해 보자

*결핍을 찾아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다. ( 행동을 살펴라)

정주영회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제안으로 금강산에 교육관을 지어 주겠다는 약속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금강산은 그당시 영하 40도가 넘는 혹한 이었다.

현대건설 건축전문가에게 건설을 지시했고,영하 40도의 혹한에서 콘크리트를 섞기 조차 힘든 실정이었다.

바로 얼어버리기 때문이다. 이에 세계 각지로 협조 팩스를 보냈게 되었고, 단 한나라 소련의 모스크바에서 팩스가 날아왔다.

"가장 좋은 방법은 건축을 안 하는것이다. 겨울에는 일단 쉬어라" 이런 내용 이었다. 이에 정주영 회장의 통찰의 힘을 발휘하게 되었다.

비닐하우스를 지어라, 그것도 두겹으로 말이다. 그래서 영하 40도의 추위에서도 비닐하우스의 따듯한 기온으로 콘크리트를 섞을 수 있게 되었고,건설은 차질없이 진행되게 되었다.
정주영 회장의 통찰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약속을 지키게 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한경희 씨는 자기집 거실에서 청소를 하는데, 비로쓸고 걸레로 닦는 이중 청소를 번거롭게 생각하게 되었다.
" 아 이런 번거로움을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는 없을가?" 그래서 탄생한 것이 한경희 스팀 청소기 인 것이다.
진공청소기와 스팀다리미의 원리를 이용한 이 청소기는 한해 1400억이라는 매출을 올리게 되었고,
카펫에서 나오는 미세 먼지로 천식을 앓고 있는 유럽에서 카펫대신 마루 문화로 바뀌는 과정에 유럽 진출로 엄청난 효과를 기대하게 된것이다. 사소한 결핍을 찾아 해결하는 통찰력이 그를 부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요즘 신혼부부의 혼수품1호로 남자는 벽걸이 TV , 여자는 음식물 찌꺼기 처리기 라고 한다.
지저분한 음식물을 간편하게 처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가? 하고 고안해 낸 것이 루펜 음식물 처리기 이다.
드라이아이스 원리를 이용해 음식물을 굳게만들고 분해하는 기계이다. 통찰의 힘과 문제해결의 다른 관점이 루펜 음식물 처리기를 한해 매출 400억을 달성하게 만들 었다.

일본의 아키하바라의 제일 유통은 우리나라 용산상가와 같은 많은 경쟁자들이 있는 전자제품 시장에서 점유율 70% 를 차지하면서 독주하고 있다. 타 상가보다 가격도 5% 이상 비싼 이 상가에
왜 일본 사람들은 모여 들가?

제일유통은 고객을 내딸을 시집 보내는 사돈처럼 생각한다는 케치 플레이즈로 고객의 발길을 끊이지 않게 하고있다.
가전제품이 출하되고 몇개월후 고객 집으로 전화를 한다. 제품에 대해 점검을 해준다는 에프터 서비스 전화다.

일본전자 제품은 하자가 거의 없다. 단지 고객관리 차원상 방문해서 먼지를 털어주는 정도이다. 하지만 제일유통은 다른 관점에서 고객의 결핍을 해결해주는 도우미 인 것이다.

일본은 보통 집이 좁아 여름에 쓰는 에어컨과 겨울에 쓰는 온풍기를 놓아둘 자리가 부족한 것이다.

이것을 인지한 제일 유통은 여름에 온풍기를 보관해 주고, 겨울엔 에어컨을 보관해 주는 고객 만족 써비스로 고객의 결핍을 매꿔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것이 제일 유통을 고객이 찾는 이유인 것이다.

* 다른 관점의 문제 해결 로는 맥도날드를 들수 있겠다.
일반 풀코스가 나오는 음식점과 고급레스토랑들은 여유있고 시간이 많은 부유층의 사람들로 가득찬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생각을 하게된 것은, 시간적여유가없고 간편하게 싼 가격에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다른 관점의 해석을 하게 된 것이다. 그들의 결핍해결의 필요성과 다른 관점으로의 문제해결로 간편하고 효율적인 외식 사업을 생각하고,이렇게 탄생한 맥도날드는 세계수십곳에 체인점을 갖고 전세계 외식 음식 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다.

*문제를 재 해석하고 이를 연결하는 기업들의 예이다.
물에 뜨는 아이 보리 비누는 순수를 회사 상징으로 선전하면서, 물에 안뜨는 비누를 가져 오는 고객에게 포드 자동차를 선물한다는 광고를 띄우게 된다. 10만개의 한개 꼴로 물에 안뜨는 비누를 배합하게 되고, 소비자는 비누를 대량 구매 하게된다.
10만분의 일의 비누가 나오게 될 즈음 또다시 다른 광고를 띄운다. "세계에서 가장 순수한 비누는 역시 아이보리입니다."아이보리 비누는 여타 다른 제품을 따돌리고 세계를 석권하게 된다.


VS



나이키 대 아디다스의 마케팅 싸움도 볼만 하다.

나이키는 세계 일류 선수들에게 천문학적인 액수의 스폰서 계약을 한다. 타이거우즈 스폰으로 6천억원(30년지원) 지불계약을 했다.

굴지의 경기에서도 엄청난 물량으로 마케팅을 하곤한다. 독일에서 열리는 마라톤 대회에서 1위 부터 20위 까지의 선수들을 또다시 엄청난 액수로 스폰계약하고 마케팅에 들어간 것이다. 이에 또하나 스포츠 상표인 아디다스는 다른 전략을 구상한다.

20위권 이하의 선수들 스폰으로는 아디다스를 마케팅하기에는 역부족인것을 인지하고, 60.70대 늙은 노인 참석자들을 마케팅 전략으로 삼은 것이다. 단지 운동화 몇켤레,운동복 몇벌 스폰으로 말이다. 노인 들의 5시간이 넘는 완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도착점 골인 장면은 생생하게 영상으로 구현되어
광고로 전파를 탄다." 올림픽의 정신... 불굴의 의지로 완주하는 당신이 진정한 승리자입니다"

"스포츠는 살아있다. 아디다스!! " 이 광고하나로 전 세계는 열광한다. 단지 운동화 몇켤레,운동화 몇벌 스폰으로 말이다.
이 스포츠 프로모터 두명은 일약 아디다스 회사의 부사장으로 등극하고, 아디다스는 세계스포츠브렌드의 새장을 열게된다.

이것이 통찰의 힘이고,문제 재해석에 의한 연결의 힘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경우는 없다. 단지 유에서 유로, 결핍에 의한 필요성과 다른 관점으로 인한 문제 해결로 신화는 이루어 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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