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만 알면 나도 스토리텔링 전문가
입담꾼.달변자.그들이 요즘 세상을 지배한다고 한다.그가 많은 독재로인해 살상을 했지만 히틀러의 응변술은 군중을 매혹속으로 빠저들게한 달변가 인까닭에 그가 말하는곳에는 많은 관중들이 모여 흥분의 도가니로 만들곤 했다.
그런 의미에서 매혹속으로 빠지게 만들 스토리텔러(storytelling)가 되고 싶어한다. 탁월한 말솜씨로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기술자라면 얼마나 좋을까.
이책은 스토리텔링에 대한 수법들을 마케팅이나 세일즈의 사례를 들어 구체적인 행동으로 전개하는책이다.
옛날에는 무조건 명령을 하던 시대에서 설득이라는 단어로 소통하고자 했다. 그러나 지금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요를 가미해야 한다.
인지 심리학의 선구자로 불리는 제롬 브루너는 아이들이 말을 배우기전에 간단한 몸짓과 표정으로 표현된 감정을 표출하였고 엄마는 표출된 감정을 보고 인지하고 받아들어졌다.
이렇듯 말을 길게 한다고 좋은것은 아니다.서로의 본능이 전해젔다면 충분한것이다.
이야기속에 담긴 열정(passion).청중을 이끌어 자신의 관심으로 이야기를 볼수 있게 해주는영웅(hero).영웅이 반드시 맞서 싸워야 하는 악당(antagonist).영웅을 성장하게 만드는 깨달음의 순간(awareness)으로 이루워저야한다.
앞의 모든 과정을 거친후 반드시 뒤따르는 영웅과 세상의 변화(transformation)으로 이야기 힘의 변화로 독자로 하여금 리더로 발돗음 할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데 매우 가치있는 모습일것이다.
어떠한 고객과 대화를 한다는 것에서 두려움이 다가 오지만 열정적일수록 미래를 햐한꿈과 변화를 만들고자하는 비전속에서 얻을수 있다고 봐야한다.
힌 예로 클린턴 대통령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국민의 신뢰는 위기로 빠졌지만 그가 담은 열정으로 초자연적인 힘으로 변화되었다고 한다.
보통 성공한 사람들을 우리의 맨토로 만들어 동기부여함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 해결책을 찾아간다.
창조적인 경영의 원동력은 궁극적인 열정을 생산해 내며,상대방의 감성을 움직이고 그로인해 결정할수 있는영향은 내가 어떠한 방식으로 행하는냐가 관권인것이다.
제롬 브르너가 지적했듯이 본능적인 이야기 바탕의 전략은 유연성과 적응성이 영향력이 크지만 진실되어야하며 열정으로 연결되어저 열정은 원동력이며 생명력이라 할수 있을것이다.
감성의 극복이야말로 극복해야할 과제이지만 열정.영웅.악당.깨닭음.변화.무엇을 하든지간에 이 요소들을 결정항 시기가 오면 활용하여 강력한 흡인력으로 다가간다면 더할나위없이 훌륭한 러더가 되는 탄생의 기쁨을 맛볼수 있을것이다.
[출처] [서평]5가지만 알면 나도 스토리텔링 전문가|작성자 빈아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