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아지는 종이책 시장…전자책은 '쑥'
축소되는 종이책 시장과 달리 전자책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펄프값 상승에 따른 도서 제작비 증가와 유통망 축소에 더해 '뉴미디어' 출판 선호도가 뚜렷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2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발표한 '2023 출판산업 콘퍼런스-결산과 전망' 자료에 따르면 전자책 시장은 2018년 약 2700억원에서 2022년 5600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 13일 전자책 구독 서비스 플랫폼 밀리의서재는 3분기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31% 성장해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전자책 시장의 성장 요인 중 하나로는 도서 기반 2차 콘텐츠를 다각화가 꼽힌다. 지난 4월 리디북스는 "'펭귄 랜덤 하우스'와 '상수리나무 아래'의 웹소설과 웹툰 영문 출판권 계약을 체결했으며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해 IP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밀리의서재는 저자의 페르소나와 대화하듯 소통하는 'AI 페르소나 챗봇', 사용자 리뷰를 분석 후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는 'AI 스마트 키우드' 등 인공지능(AI)과 접목해 콘텐츠를 다각화했다.
박현진 밀리의서재 대표는 "도서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혁신과 고객 경험 강화를 통해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며 의미 있는 실적 성장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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