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생각과 행동이 모여 그의 미래가 만들어지듯이, 역사도 내가 주체가 되어 새롭게 창조하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준다. 또한 이 책은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과거가 현재의 원인이며, 미래는 현재의 결과라는 사실을 인식하라고 촉구한다. 즉 ‘역사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런데 역사 의식은 공감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비로소 발현된다. 이 책은 독자에게 결코 단순한 암기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다른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사건에 대한, 역사적 인과관계에 대한 공감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은 어린이들이 가장 공감하면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어린이의 역사’부터 시작한다.
또한 마지막 장은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들에게 반드시 도전해야 할 현안들을 제시하면서 끝맺고 있다. 지구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문제, 민주주의의 위기, 불평등, 마약과 테러리즘 등이 현재 우리가 당면한 과제들인데,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주체는 바로 어린이들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런 문제는 단기간 내에 해결할 수 없는 난제이다. 하지만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대를 이어서 강력하게 맞선다면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준다.
프롤로그 인류의 역사, 나의 역사 4~5
chapter 1 어린이의 역사 6~15
chapter 2 여성의 역사 16~23
chapter 3 인종차별 24~33
chapter 4 이주 34~43
chapter 5 소통과 통신기술 44~55
chapter 6 전염병과 역사 56~65
chapter 7 미래는 우리의 것! 66~75
에필로그 역사의식과 공감 능력이 가장 중요해요! 76~77
이진하(역자)
서울 경복초등학교 교사이며, 유튜브 채널 역사위키 교과서엔 없는 리얼스토리의 1인 크리에이터이기도 하다. 다양한 온라인 역사 콘텐츠를 제작해, 교사들에게 한국사와 온라인수업 방법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선생님’이다.
저서로는『원큐패스 초등한능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