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3판)
한국 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론과 실제
2) 도서 소개:
K-컬처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은 한국어 교육 현장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K-컬처에 대한 관심은 한국 문화 교수자들에게 감사의 제목인 동시에 부담이기도 하다. K-컬처,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책임감이 그 사랑의 무게만큼 크기 때문이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는 쉽지 않다. 한국 문화는 고정적이지 않고 유동적이다.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한국인의 마음과 일상은 지속적으로 변한다. 그 변화와 새로움은 매력이면서 숙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해 집필되었다. 한국 문화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해 한국 문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 문화 교육은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문화 교육 방법론을 내용으로 한다. 한국 문화 교육은 다양한 학문에 빚지고 있다. 한국 역사·한국 민속·한국 문학·한국 현대 문화 등 다양한 한국 문화의 내용, 또한 문화 이론·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논의들·다문화주의·문화콘텐츠·상호 문화 능력·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문화 교수법에 관한 논의들 등 많은 내용들이 얽혀 있다. 이 책은 한국 문화 교육의 영역과 경계를 다루고자 하는 마음에서 위의 내용을 이론과 실제로 나누어 서술했다. 그리고 예비 한국어 교사들을 위해 주요 개념이 포함된 원문을 소개하고 각주로 밝혔다. 더 심도 있는 공부를 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각주와 ‘더 읽을거리’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자서문
제 1 장 문화의 이해
1 문화란 무엇인가?
2 매체를 통해 보는 문화의 이해
제 2 장 한국어·문화 교육의 이해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2 한국 문화 교육의 목표
3 문화 학습 모형
4 한국어·문화 통합 교육의 방법
제 3 장 한국 문화 교육의 연구와 교수·학습 항목
1 한국 문화 교육 연구의 영역
2 한국 문화 교육 연구사
3 한국 문화 교육의 범위 및 내용
제 4 장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하기
1 문화 간 차이의 이해
2 홀(Hall)의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
3 호프스테드(Geert Hofstede)의 다섯 개의 문화적가 변성(cultural variability)의 차원)
4 외국인이 본 한국 문화
제 5 장 다문화 사회와 문화
1 다문화주의의 이해
2 다문화주의의 유형
3 다문화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
제 6 장 한국어교육과 문화콘텐츠
1 문화 산업과 문화콘텐츠
2 문화콘텐츠의 이해
3 한국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활용
제 7 장 한국어 교실에서 문화 수업 구성하기
1 문화 전달자로서의 교사
2 문화 수업 구성하기
제 8 장 자료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1 신문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2 영화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3 문학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4 교실 활동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5 현지 학습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6 문화 간 의사소통 훈련 방법을 통한 한국 문화 교육
7 강의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제 9 장 한국 문화 교수·학습의 실제
1 영어권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 교수·학습의 실제
2 ‘단군신화’의 한국어 교재 수용 양상 고찰 및 수록 기준 모색
3 다문화사회에서 상호 문화 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 민속 교육의 설계
4 화성인류학자’를 활용한 예비 한국어 교사의 상호 문화 능력 교육 방안
참고문헌
%EA%B2%BD%ED%9D%AC%EB%8C%80%ED%95%99%EA%B5%90+%EA%B5%AD%EC%96%B4%EA%B5%AD%EB%AC%B8%ED%95%99%EA%B3%BC+%EC%A1%B8%EC%97%85+%EB%B0%8F+%EB%8F%99+%EB%8C%80%ED%95%99%EC%9B%90+%EC%84%9D%EC%82%AC%C2%B7%EB%B0%95%EC%82%AC%0D%0A%0D%0A%ED%98%84%2C+%EC%B4%9D%EC%8B%A0%EB%8C%80%ED%95%99%EA%B5%90+%ED%98%B8%ED%81%AC%EB%A7%88%EA%B5%90%EC%96%91%EA%B5%90%EC%9C%A1%EC%9B%90+%EC%A1%B0%EA%B5%90%EC%88%98%0D%0A%EA%B2%BD%ED%9D%AC%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A%B5%90+%ED%95%9C%EA%B5%AD%EC%96%B4%EB%AC%B8%ED%99%94%ED%95%99%EA%B3%BC+%EA%B0%9D%EC%9B%90%EA%B5%90%EC%88%98%0D%0A%0D%0A%EC%A0%84%2C+%EA%B2%BD%ED%9D%AC%EB%8C%80%ED%95%99%EA%B5%90+%EA%B5%AD%EC%A0%9C%EA%B5%90%EC%9C%A1%EC%9B%90+%EA%B0%9D%EC%9B%90%EA%B5%90%EC%88%98%0D%0A%EA%B2%BD%ED%9D%AC%EB%8C%80%ED%95%99%EA%B5%90+%ED%9B%84%EB%A7%88%EB%8B%88%ED%83%80%EC%8A%A4%EC%B9%BC%EB%A6%AC%EC%A7%80+%EA%B0%95%EC%82%AC%0D%0A%EB%AF%B8%EA%B5%AD+%EC%9D%B8%EB%94%94%EC%95%A0%EB%82%98%EB%8C%80%ED%95%99%EA%B5%90+%EB%8F%99%EC%95%84%EC%8B%9C%EC%95%84+%EC%96%B8%EC%96%B4%EB%AC%B8%ED%99%94%ED%95%99%EA%B3%BC+%EC%B4%88%EB%B9%99+%EA%B5%90%EC%88%98%0D%0A%28%ED%95%9C%EA%B5%AD%ED%95%99%EC%A4%91%EC%95%99%EC%97%B0%EA%B5%AC%EC%9B%90+%ED%95%B4%EC%99%B8+%ED%95%9C%EA%B5%AD%ED%95%99+%EA%B0%95%EC%9D%98+%ED%8C%8C%EA%B2%AC+%EA%B5%90%EC%88%98%29%0D%0A%EB%AF%B8%EA%B5%AD+%EC%9D%B8%EB%94%94%EC%95%A0%EB%82%98%EB%8C%80%ED%95%99%EA%B5%90+%EB%AF%BC%EC%86%8D+%EB%AF%BC%EC%A1%B1%EC%9D%8C%EC%95%85%ED%95%99%EA%B3%BC+%EB%B0%A9%EB%AC%B8+%EA%B5%90%EC%88%98%0D%0A%EB%AF%B8%EA%B5%AD+%EC%BC%84%ED%84%B0%ED%82%A4%EC%A3%BC+%EB%A3%A8%EC%9D%B4%EB%B9%8C+%ED%95%9C%EA%B8%80%ED%95%99%EA%B5%90+%EA%B5%90%EC%9E%A5%0D%0A%0D%0A%EA%B0%95%EC%9D%98%2C+%EB%AF%B8%EA%B5%AD+%ED%95%9C%EA%B5%AD%ED%95%99%EA%B5%90+%ED%98%91%EC%9D%98%ED%9A%8C%28NAKS%2C+The+National+Association%0D%0Afor+Korean+Schools%29%0D%0A%EC%9E%AC%EC%99%B8%EB%8F%99%ED%8F%AC%EC%9E%AC%EB%8B%A8+%ED%95%9C%EA%B8%80%ED%95%99%EA%B5%90+%EA%B5%90%EC%82%AC+%EC%B4%88%EC%B2%AD+%EC%97%B0%EC%88%98%0D%0A%EA%B5%AD%EB%A6%BD%EA%B5%AD%EC%A0%9C%EA%B5%90%EC%9C%A1%EC%9B%90+%ED%95%B4%EC%99%B8+%ED%8C%8C%EA%B2%AC+%EA%B5%90%EC%82%AC+%EC%97%B0%EC%8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