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믿을 수 있는가? 그대는 나를 믿을 수 있는가? 나는 그대를 믿을 수 있는가?
이런 일련의 질문은 신뢰가 아닌 내가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을 드러내는 맥락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정의 출발점은 인간의 본능이기도 하고 생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한다. 우리 인간의 모든 행위는 타인과 관계성 속에 놓여있다. 타인은 항상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개인이 일반화된 타자와 긍정적인 상호주관적 관계를 맺으면 그게 바로 인정이다. 인정의 관계는 사랑과 우정과 같은 원초적인 인정 형식부터 각 주체의 권리를 인정하는 권리 관계 형태의 인정 형식이 있다. 아울러 가치공동체를 지향하는 연대와 같은 인정 형식이 있다.
이 책은 저작가 코로나 시대를 전후로 사색하고 실천했던 이야기들을 공존서언[共存書言], 인정투쟁[認定鬪爭], 권학강문[勸學講文], 자타공감[自他共感], 상호소통[相互疏通], 공생연대[共生連帶],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그려놓았다.
머리말
1부 공존서언_ 共存書言 - “더불어 삶을 편지글로 나누다.”
2부 인정투쟁_ 認定鬪爭 - “인정을 받기 위해서 저항하다.”
3부 권학강문_ 勸學講文 - “배움을 권하여 공부하게 하다.”
4부 자타공감_自他共感 - “다른 이의 주장이나 감정, 생각에 찬성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다."
5부 상호소통_相互疏通 - “주체와 타자가 각각 지닌 생각을 교환하다”
6부 공생연대_ 共生連帶 - “타자와 함께 살아가는 데 ‘이어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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