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주배경 아이들이 나오는 연작동화 시리즈이다. 작은 시골 마을이지만 먼 곳까지 뻗어 나가는 시선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작품 속 산내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은 중국, 미국, 키르기스스탄, 네팔 등 다른 나라의 문화와 말들을 자연스럽게 접한다. ‘작가의 말’에서 “다르다는 건 우리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거”라고 했듯 ‘다름’을 유쾌한 ‘이야기’로 탄생시킨 동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을 작가 특유의 재치 있는 문체로 풀어냈는데 소리 내어 읽으면 말맛이 더 잘 살아난다. 특히 이런 말맛은 ‘아이들의 말과 행동’에서 두드러진다.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인물들은 누구 하나 놓치지 않고 뚜렷한 개성을 보여 주며, 아이들에 대한 묘사나 대화는 꼭 옆에서 이야기를 듣는 듯 생생하다.
목차없음.
충남 장항에서 태어났습니다. 《신고해도 되나요?》로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을 받았으며, 그 외에 쓴 책으로 《긴급 뉴스, 소방관이 사라졌다!》, 《풍덩, 공룡 수영장》, 《책 쓰는 강아지 콩이》, 《동단비 옆 동바람》, 《학교에서 오줌 싼 날》, 《내 친구 황금성》, 《섬소년》, 《무섭긴 뭐가 무서워!》, 《아빠는 오늘도 학교에 왔다!》 등이 있습니다.
2학년 일곱 아이들의 이야기가 다채롭게 펼쳐지는 이 책은, 아이들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건 모두 다 꽃이고 그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모든 아이들이 어우러져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는 모습처럼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네기시 나오꼬(서천군가족센터 이중언어코치) “다르다는 건 우리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 가나 출판사 저학년 창작 시리즈 첫 권 『산내리 국제 학교 1-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가 출간되었다. 이 연작동화에는 교장 선생님이 “엄마들이 여러 나라에서 왔기 때문에 국제 학교라고 해도” 된다고 말한 것처럼 다양한 이주배경 아이들이 나온다. 그래서 작은 시골 마을이지만 먼 곳까지 뻗어 나가는 시선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작품 속 산내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은 중국, 미국, 키르기스스탄, 네팔 등 다른 나라의 문화와 말들을 자연스럽게 접한다. ‘작가의 말’에서 “다르다는 건 우리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거”라고 했듯 ‘다름’을 유쾌한 ‘이야기’로 탄생시킨 동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을 작가 특유의 재치 있는 문체로 풀어냈는데 소리 내어 읽으면 말맛이 더 잘 살아난다. 특히 이런 말맛은 ‘아이들의 말과 행동’에서 두드러진다.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인물들은 누구 하나 놓치지 않고 뚜렷한 개성을 보여 주며, 아이들에 대한 묘사나 대화는 꼭 옆에서 이야기를 듣는 듯 생생하다. 흥미진진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가득 품고 있는 산내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을 꼭 만나 보기 바란다. 모두 ‘다르게’ 활짝 피는 꽃들 어느 이야기에서나 그렇듯 이 이야기에도 갈등이 존재한다. 아이들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연습을 할 때 전학생 정민이는 “이 무궁화는 우리 무궁화하고 많이 다르다. 내는 이래 하는 무궁화 첨 봤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서로 달라서 생기는 오해와 갈등으로 아이들은 부딪힌다. 그럼 작가는 이런 갈등을 어떻게 풀어낼까? 바로 대화로 접근한다. 이 작품에서 아이들은 자주 꼬리에 꼬리를 무는 대화를 한다. 단답형으로 끝나지 않고 이어지는 대화는 어느 순간 어려운 일을 푸는 열쇠를 제공한다. 또한 진심 어린 사과의 말로 상한 마음이 풀리기도 하고, 유진이 엄마 ‘안나 드보레츠카야’가 사라졌을 때도 대화를 통해 문제의 실마리를 찾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은 갈등을 해소할 때 어른들에게 의지하는 대신 어떻게 하면 아이들 마음에 가까워질 수 있을지 스스로 찾아낸다. 그래서 다름을 인정하고 환하게 웃으며 마침표를 찍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2학년 아이들은 ‘다르다’는 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란 걸 깨닫고 “다르게 피는 것도 재미있”다고 말한다. 모두 다르게 활짝 핀 꽃들의 말간 얼굴들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이야기에 입체감을 더하는 그림의 맛 이 책은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하게 연출한 그림들이 가득하다. 일러스트와 만화, 두 가지 기법을 사용해 알차게 구성했는데 글로 말하지 않은 부분들을 그림 작가만의 해석으로 표현한 장면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러한 그림들은 글을 다 읽고 난 후에도 여운을 남기며 그 후의 이야기까지 상상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만화만이 갖는 특징을 최대한 살려 표현한 컷들은 연장된 ‘작은 이야기’를 읽는 기분이 들게 한다. 이야기를 확장시켜 작품을 더욱 풍부하게 해 주며 다른 각도로도 읽히는 입체감도 선사한다. 일곱 아이들이 등장하는 만큼 캐릭터 소화력도 중요하다. 인물 하나하나 허투루 표현하지 않은 살아 있는 표정들은 독자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유머러스하며 재기발랄한 그림은 이야기를 읽는 재미가 배가 되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