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장래에 초등학교의 국어 교과를 지도하게 될 예비교사들이 초등국어교육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현장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초등국어교육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포괄하는 동시에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총론 성격의 1부와 각론 성격의 2부로 구성하였다. 또한 초등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여러 이론적 논의와 관점이 반영되어 있다.
아울러 필자들이 최근까지 대학원 강의나 수업 컨설팅 등을 통해 만났던 많은 교사들의 현장 지식(field knowledge)도 녹아 있다. 일차적으로는 교육대학의 초등국어교육 관련 강의에 주로 활용될 수 있겠으나, 국어교육의 주요 내용을 골고루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유·초·중등 교사, 특수 교사, 연구자, 학부모 등 국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여러 주체들에게도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1부 초등 국어과 교육의 이해
1장 초등 국어과 교육의 성격
1. 초등 국어과 교육의 정체성
2. 초등 국어과 교육의 특성
2장 초등 국어 학습자의 언어 발달
1. 듣기·말하기 능력 발달
2. 읽기 능력 발달
3. 쓰기 능력 발달
4. 독서 흥미 발달
3장 2022개정 국어교육과정의 특징
1.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기능
2.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3. 문서 체제의 변화
4. 국어과 성격 및 목표
5.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6.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방향
4장 2022 개정 국어과 교과서의 특징
1. 국어 교과서의 관점과 기능
2. 2022 개정 국어 교과서의 개발 중점
3. [국어], [국어활동]의 단원 구성 체제
4. 국어 교사용 도서의 활용 방안
5. 국어 교과서 재구성 방안
5장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특성과 지향
1.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특성
2.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의 지향
6장 초등 국어과 평가의 방향과 평가 방법
1. 국어과 평가의 중요성
2. 국어과 평가의 원리
3. 국어과 평가 유형과 방법
2부 초등 국어과 영역별 교육의 이해와 적용
7장 한글 문해 교육
1. 한글 문해 교육의 중요성
2. 한글 문해 교육의 내용
3. 한글 문해 진단과 중재
8장 듣기 말하기 교육의 이해
1. 듣기·말하기와 듣기·말하기 교육의 본질
2. 듣기·말하기 이론
3. 듣기·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듣기·말하기 교육의 원리
5. 듣기 교육의 방법
6. 듣기·말하기 평가
9장 읽기 교육의 이해
1. 읽기와 읽기 교육의 본질
2. 읽기 이론
3.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읽기 교육 교육의 원리
5. 읽기 교육의 방법
6. 읽기 평가
10장 쓰기 교육의 이해
1. 쓰기와 쓰기 교육의 본질
2. 쓰기 이론
3.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쓰기 교육의 원리
5. 쓰기 교육의 방법
6. 쓰기 평가
11장 문법 교육의 이해
1. 문법과 문법 교육의 본질
2. 문법 이론
3. 문법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문법 교육의 원리
5. 문법 교육 방법
6. 문법 영역의 평가
12장 문학 교육의 이해
1. 문학과 문학 교육의 본질
2. 문학 이론
3. 문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문학 교육의 원리
5. 문학 교육의 방법
6. 문학 영역 평가
13장 매체 교육의 이해
1. 매체 교육의 본질
2. 매체 이론
3. 매체 교육의 목표와 내용
4. 매체 교육의 원리
5. 매체 교육의 방법
6. 매체 영역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