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배려와 관련된 언어 문제를 부각하기 위해서 우선 1장은 배려의 여러 학술적인 정의를 제시하기보다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의 일반적인 정의를 검토하여 크게 네 가지 문제를 제시한다. 2장은 왜 이 시점에서 배려 논의나 연구에 있어 언어를 더 중심으로 끌어들여야 하는지를 살핀다. 이후 3장, 4장, 5장은 1장에서 제기했던 문제들을 염두에 두며 크게 포스트-구조주의적 접근법, 상생화용(론)계 접근법, 그리고 Noddings의 접근법을 각각 소개한다. 6장은 본서를 마무리하며 이 책이 학문적, 실용적으로 함의하는 바, 이 책의 한계, 후속 연구가 필요한 부분을 논한다.
차례
머리말 _ 5
제1장. 문제 제기: ‘배려’의 사전적 정의를 중심으로 _ 19
1.1 배려 주체 편향의 문제 _ 21
1.2 복수나 대중 배려 주체 간의 합의의 문제 _ 23
1.3 공간적 단차원성의 문제 _ 27
1.4 시간적 단차원성의 문제 _ 29
1.5 ‘배려’ 관련 번역의 문제 _ 31
1.6 ‘배려’류 어휘의 유의성의 문제 _ 34
1.6.1 ‘배려’의 유의어의 문제 _ 36
1.6.2 ‘배려’와 ‘고려’의 문제 _ 38
1.7 제1장을 맺으며 _ 43
제2장. 배려 논의의 시의성: 인성교육의 언어를 중심으로 _ 47
2.1 인성교육진흥법 이전 _ 48
2.2 인성교육진흥법 제정 _ 49
2.3 인성교육진흥법에서의 배려, 그리고 언어 _ 50
2.4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의 문제 _ 53
2.5 제2장을 맺으며 _ 55
제3장. 포스트-구조주의적 접근법에서 본 배려 _ 57
3.1 언어 관련 배려 연구 개괄 _ 58
3.1.1 상호적 언어 중심 배려 연구 _ 59
3.1.2 사회언어학 중심 배려 연구 _ 61
3.1.3 비교 언어/문화적 배려 연구 _ 65
3.1.4 포스트-구조주의적 접근의 필요성 _ 67
3.2 Davies & Harre(1990/1999)의 포지셔닝 이론과 선행 연구 _ 70
3.2.1 포지셔닝 이론 개괄 _ 70
3.2.2 포지셔닝 이론 국내 관련 연구 _ 76
3.3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 _ 78
3.3.1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의 공시적 쌍방향성 _ 78
3.3.2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의 수평적 상대성 _ 80
3.3.3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의 수직적 다차원성 _ 82
3.3.4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의 통시적 유동성 _ 84
3.3.5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의 주체적 선택 가능성 _ 86
3.4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본 배려의 발현 모드 _ 90
3.4.1 대상에 따른 포지셔닝 모드와 배려의 모드 _ 90
3.4.2 포지셔닝과 배려의 담화 위치에 따른 모드 _ 93
3.4.3 포지셔닝과 배려의 수행적 모드와 설명적 모드 _ 96
3.4.4 포지셔닝과 배려의 도의적 모드와 개인적 모드 _ 100
3.4.5 포지셔닝과 배려의 암묵적, 고의적, 그리고 강제적 모드 _ 102
3.5 배려의 포스트-구조주의적 담화분석으로의 확장 _ 105
3.5.1 반본질주의적 구성주의 시각에서의 배려 _ 107
3.5.2 상호텍스트성과 배려의 다성성(多聲性) _ 108
3.5.3 포스트-휴머니즘적 인식론과 광의의 배려 _ 110
3.6 배려의 비판응용언어학으로의 확장 _ 112
3.6.1 배려의 자아 성찰성 _ 113
3.6.2 배려의 변화지향성 _ 115
3.7 제3장을 맺으며 _ 117
제4장. 상생화용(론)에서 본 배려와 언어교육 _ 119
4.1 언어사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상생화용 _ 121
4.1.1 상생의 개념과 상생화용의 기원 _ 121
4.1.2 언어교육 맥락에서의 상생화용론의 특징 _ 122
4.2 상생화용 연구 동향과 사용전략 연구 고찰 _ 125
4.2.1 상생화용 용어 재정리 _ 125
4.2.2 언어교육에서 상생화용의 중요성 _ 127
4.2.3 상생화용 연구의 초점, 방향 및 상생화용 언어사용 전략 _ 129
4.3 상생언어 연구 과제 고찰 _ 132
4.3.1 상생언어를 위한 언어 내용과 형식 _ 134
4.3.2 상생언어의 목표 _ 135
4.3.3 상생언어 사용전략 _ 136
4.4. 상생화용의 확장으로서의 상생 지향 화법 연구 고찰 _ 139
4.4.1 상생 지향 화법의 개념 _ 139
4.4.2 상생 지향 화법의 양상과 특징 _ 144
4.4.3 대인적 관계에서의 상생 지향 화법의 양상 _ 144
4.4.4 사회적 관계에서의 상생 지향 화법의 양상 _ 147
4.5 국어 교과교육에서의 배려 연구 _ 151
4.5.1 국어 교과교육에서 배려 연구의 동향 _ 152
4.5.2 배려교육 중심으로 교과 통합 교육 연구 동향 _ 154
4.6 화법교육에서의 배려에 관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_ 157
4.6.1 배려적 화법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_ 157
4.6.2 배려적 화법 교육의 내용 요소 _ 158
4.7 제4장을 맺으며 _ 161
제5장. Noddings의 배려론과 언어 중심 배려 연구 _ 165
5.1 Noddings의 배려론을 왜 언급하는가? _ 166
5.2 Noddings 배려론의 내용 _ 170
5.2.1 배려의 본질 _ 171
5.2.2 배려의 목적 _ 173
5.2.3 배려의 유형 _ 174
5.2.4 배려의 관점 _ 175
5.2.5 배려의 관계 _ 177
5.3 Noddings 배려론과 교육 _ 179
5.4 Noddings 배려론 비판 _ 181
5.5 주요 논점 논의 _ 183
5.6 제5장을 맺으며 _ 185
제6장. 맺는 글 _ 187
참고문헌 _ 197
사회언어학자이며 영어교육자로 현재 계명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부교수다. 주요 전공 분야는 포스트-구조주의적 담화분석, 문화간 헬스 커뮤니케이션 등이다. 2006년 미국 수도 Washington, D.C.에 소재한 Georgetown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캘리포니아와 미네소타에서 근무하다 귀국하여 2012년부터 계명대학교에서 재직하고 있다. 지금까지 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담화인지언어학회, 현대문법학회 등의 전문학술단체의 이사로도 활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