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기후환경 수업
오늘의 지구를 구하고 내일의 우리를 지키기 위해
가르치고 배우고 실천해야 할 것들!
손에 잡히는, 지금 바로 실천하는 기후환경 수업을 위한 안내서
‘기후위기’로 대표되는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매우 커졌다. ‘ESG’나 ‘RE100’과 같은 전 세계적인 흐름은, 이제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살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에 따라 환경교육에 대한 필요도 매우 커져서 ‘생태전환교육’, ‘생태환경교육’으로 힘을 쏟고 있다. 이전에도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먼저 인지한 교사들의 노력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교사에게 환경교육은 여전히 어렵고, 막상 해보려고 해도 어떻게 하면 되는지 막막하다.
교사들은 이미 기후위기나 환경문제 등에 관해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수업에 녹여내지 못하는 이유는 교과 진도에 얽매이고, 어떻게 수업에 녹여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후위기의 문제를 왜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이 중요하다. 그래서 이 책은 교사 교육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다루어 보았으면 하는 기후 주제를 담았다. 그리고 그것을 바로 수업에 적용해볼 수 있게 자료를 구성했다.
프롤로그 - 불안과 용기 사이에서 핀 지구사랑이라는 꽃
책 100% 활용하기
지구 평균기온이 1℃씩 올라가면?
1장. 지구, 지금 뭐가 문제인데?
지구 평균기온 1℃
이산화탄소, 넌 누구니?
기후가 어떻게 변하니?
플라스틱, 헤어질 결심
빙하가 사라지면
2장. 생물 멸종위기는 인간의 위기
줄어든 고래 똥, 지구가 위험해!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가 멸종한다고?
산호의 조난신호, 백화현상
사라진 크리스마스트리
My Eco Story - 담배꽁초가 고래 뱃속으로
3장. 기후위기는 경제위기
물 부족은 식량부족으로
기후위기 시대의 현명한 소비
모두가 함께하는 ESG 경영
인류를 구할 식량
My Eco Story - 그래서 지금, 계속 헤어지는 중입니다
4장. 지구를 살리는 기후행동가
오션클린업, 보얀 슬랫
파타고니아, 이본 쉬나드
기후 메신저, 그레타 툰베리
업사이클링, 프라이탁 형제
고그린맨, 조너선 리
My Eco Story - 나의 해시태그 #플로깅 #해양쓰레기
5장.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
지구의 새로운 지형, 쓰레기 산
우리 집 일회용 플라스틱
우리 반 쓰레기통의 진실
미세플라스틱, 내 옷이 주범
6장. 흔적이 남는 탄소발자국
내가 남긴 탄소발자국
먹거리, 넌 얼마나 멀리서 왔니?
스마트폰을 쓰면 탄소가 발생한다고?
My Eco Story - 기후환경 수업으로의 첫걸음
7장.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아요
에너지효율과 에너지절약
우리 마을이 사라진대요
재생에너지 RE100
My Eco Story - 생태시민의 씨앗 심기
8장. 기후위기는 공정하지 않다
가라앉는 투발루, 누구의 책임인가?
우리는 왜 1/6만 배출해야 하나요?
My Eco Story - 그림책으로 가치합시다
9장. 그림책으로 하는 기후환경 수업
창의적체험활동 프로젝트하기
동화로 ‘한 학기 한권 읽기’
기후환경 주제 맞춤 그림책
10장. 함께 행동하고 실천해요
기후환경 계단에 발을 딛다
우유팩은 종이가 아니야 7
아주 작은 용기
자연을 따러 가요
자연물 활용 수업
미래를 위한 설거지
에필로그 - 함께하기에 한 걸음 더
Thanks to
참고 자료
현재 경남 초등 수석교사로 재직 중이다. 교사와 학생들이 모두 행복한 교실에서 학력 신장 및 창의성, 인성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움 중심 수업의 현장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하브루타 질문 수업’으로 대한민국 교실의 배움 중심 수업의 주축이 되고 있으며,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하브루타 질문 수업을 잘 구현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티처빌 원격 연수원의 원격연수 강사로 활동 중이다. 하브루타 질문 수업, 교수평 일체화, 자기 주도 학습, 리더십 교육, 독서 교육, 하감미소로 행복교실 만들기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들에게 진로 지도, 공감 능력 강화, 자녀를 위한 행복컨설팅, 청소년 두뇌와 게임 절제력, 감사일기 쓰기, 감사함으로 치유하기 등의 강의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서로는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초등 감사함 수업』 『하브루타 질문 수업』 『교실이 살아 있는 질문 수업』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다시 질문하다』 가 있다.
인식하는 수업에서
실천의 장으로 이어지는 수업
각 장은 주제에 관한 이야기와 수업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평균기온 상승, 이산화탄소, 플라스틱, 생물 멸종위기, 쓰레기뿐만 아니라 ESG나 RE100 등 최근 이슈가 되는 것들까지 기후위기와환경과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할 주제를 모두 다루고 있다. 꼭 순서대로 처음부터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평소 관심이 있었거나 끌리는 제목이 있으면 그 주제부터 시작해도 된다. 각 장의 주제마다 ‘수업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주제 이야기를 먼저 읽고 기후환경의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본 다음 ‘이런 수업 어때요?’를 적용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9장의 ‘그림책으로 하는 기후환경 수업’은 1~8장의 주제와 연결하여 재구성되어 있어서 기후환경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활용하고자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 예시로 든 그림책 외에도 주제가 같은 다른 그림책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함께 읽는 것을 권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아니더라도 동료 교사와 한 주제씩 천천히 함께 읽어보는 것도 좋다. 동료 교사들과 함께 읽으면 더 깊이 있게, 더 멀리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환경교육은 교실에서 수업으로 끝나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교실에서 배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실 밖으로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 거기까지가 이 책의 완성이다.
“플라스틱을 쓰면 안 돼”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플라스틱이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로 질문을 던지는 수업
스스로 인식하기만 한다면 학생들은 환경에 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의 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따라서 ‘온실가스가 문제다’ ‘쓰레기를 버리지 않으면 된다’라는 식으로 단순히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에서 어떻게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우면 된다. 이 책은 아직도 기후위기가 무엇인지 실감하지 못하는 교사들에게, 그리고 학생들과 어떻게 수업해야 할지 모르는 교사들에게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