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동양화 도슨트' 서평

작성자 : 아엠샘 / 작성날짜 : 2022년 03월 12일

청소년을 위한 동양 미술 수업이라는 부제에 적합하게 책의 구성이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동양화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역사적 배경을 먼저 살펴보는 것, 흥미가 돋는 장르부터 선택해서 보기, 그림만 찬찬히 감상하기, 미술관에 가서 직접 동양활를 감상하기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물화, 화조화, 산수화, 문인화, 사군자, 풍속화, 민화로 분류하여 동양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되는 것들로 작가가 기대하는 것은 글이 반, 그림이 반인 동양화가 미술작품인가, 문학인가를 생각해보게 하고, 글을 먼저 썼을까, 글미을 먼저 그렸을까, 그림 속에 글을 적은 이유가 뭔지를 이해하고, 대충 그린 그림같아 보이는게 왜 국보인지 그 가치를 아는 것, 동양화의 여백을 이해하는 것, 동양화에서 소나무의 의미, 그림 속에 제목을 적게 된 이유를 아는 것, 낙관을 찍는 이유를 아는 것을 통해 동양화를 보는 안목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동양화와 서양화가 무엇이 다른지, 동양 역사의 장르는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했는지를 동양 역사의 흐름이 따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서양화에 치우쳐 그림감상이 주였던 우리에게 동양화를 함께 보면서 한국의 예술적 정서를 균형있게 볼 수 있는 눈을 키워주기에 좋은 책입니다. 또한 동양화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도 동양화의 기초 입문서 그림을 그리고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00여 점의 그림으로 동양화의 장르별 역사와 특징을 미술관에서 도슨트의 설명으로 듣는 듯 쉽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양화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동양화의 전반적인 특징들을 청소년이 읽기 쉽도록 배경지식과 형광펜으로 중요한 사랑을 체크해주는 내용 구성방식도 눈에 띕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동양화라는 말처럼 그림의 소재가 상징하는 것들을 흥미롭게 이야기로 풀어내었습니다. 청소년들이 동양화를 통해 이러한 감상의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한 작가의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서양화에 비해 관심에 밀려났던 동양화의 가치에 눈뜨게 하는 역할을 충분히 하는 책입니다.

0개의 댓글

댓글 작성

작성된 서평의 댓글 작성시 10 point가 추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