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미술관에 달려가고 싶게 만드는 입문서

작성자 : 외유내강 / 작성날짜 : 2022년 03월 12일

장인용 작가의 청소년을 위한 동양 미술 수업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동양화 도슨트는 친절한 책이다.

속표지를 넘기자마자 이 책을 보며 알게 되는 것들에 추사 김정희의 그림 세한도를 예로 들어 생각해야 할 질문들을 제시하였다. 이 책의 활용법에 동양화를 이해하는 참 쉬운 방법을 여섯 가지로 잘 정리해두었다. 동양화가 보이는 동아시아 역사를 연표로 제시하고 우리나라와 중국의 역사, 미술사를 한 번에 알 수 있게 함께 배치하여 서술해두었다. 동양화에 낯선 독자들을 의식해서 지식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는 방법, 안목, 배경지식을 넓혀주는 책의 방식에 감사를 느꼈다. 어른인 나도 사실은 동양화에 대해 정확히 잘 모르는데 청소년들은 더 어려워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동양화, 인물화, 화조화, 산수화, 문인화, 사군자, 풍속화 이렇게 여덟 부분으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다. 이야기해주듯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서술한 본문과 강조해준 파란색 음영, 따로 중요단어에 대한 설명까지 깨알같은 팁들이 많아 동양화에 대해 공부하기 좋은 입문서이다.

각 장의 실려 있는 그림과 글들을 재미있게 보고 나니 뒷부분마다 또 팁이실려 있었다. ‘아는 만큼 보이는 동양화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당장 미술관으로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코로나로 3년째 집과 직장만 오가고 있으니 이 책 속의 나온 그림들을 직접 보고 책에 설명된 내용들을 떠올리며 직접 감상하고 싶다.

0개의 댓글

댓글 작성

작성된 서평의 댓글 작성시 10 point가 추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