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꿈북 추천도서]

지상의 아름다운 도서관

20,000 원
  • 저자 : 최정태
  • 출판사 : 한길사
  • 출간일 : 2006년 08월 15일
  • ISBN : 9788935658220
  • 제본정보 : 양장본

도서 분야

우리나라에서 도서관이란 우중충한 회색빛 건물에 책들로 빽빽한 서가나 학생들의 공부 공간 정도로 인식되기 쉽지만, 세계의 유서깊은 도서관들은 그 자체로 멋진 건축물이자, 지식이 교류하는 도서관 본연의 의미가 살아 숨쉬는 곳이다. 이 책은 한평생 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을 연구해온 지은이가 미국과 유럽 곳곳을 방문하며 만난 \'아름다운\' 도서관들을 소개, 도서관 특유의 매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뉴욕 공공도서관, 미국 의회도서관, 프랑스와 독일의 국립도서관 등 6개국의 도서관 15곳을 지은이가 직접 촬영한 사진을 곁들여 소개하고 있다. \"세계가 어느 날 갑자기 붕괴되더라도 미국 의회도서관만 건재하다면 복구는 시간문제다\"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엄청난 양의 장서와 꼼꼼한 관리로 도서관을 \'책의 무덤\'이 아닌 \'책의 궁전\'으로 가꿔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으로 따로 장을 할애하여 한국의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규장각과 해인사 장경판전을 소개하고 있다. 학문을 연구하는 이들을 대접한 규장각과 팔만대장경을 600년 이상 보호해온 해인사의 치밀한 건축술을 통해 우리 조상 고유의 도서관 문화를 보여준다. 또한 도서관 건축학을 강의해온 지은이의 경험을 살려 도서관 건물의 미학과 그 유래, 역사를 설명하는 부분도 놓쳐선 안 될 부분이다.
도서관 여행을 떠나다 - 책을 펴내며

좋은 책은 영혼에 피를 돌게 한다 - 뉴욕 공공도서관
영혼의 쉼터, 하늘로 이르는 순례 - 비블링겐 수도원도서관
우주와 하나로 합쳐지는 학자의 집 - 규장각
지식의 불을 밝히는 등대 - 미국 의회도서관
위대한 사서 없이 위대한 도서관은 없다 - 마자린 도서관
사람들은 어디에서 최고의 지식을 얻는가 - 독일 국립도서관
도서관 없는 수도원은 무기고 없는 요새 - 아드몬트 베네딕트 교단 수도원도서관
센 강변에 세운 지식의 탑 - 프랑스 국립도서관
안나 아말리아를 구하자 - 안나 아말리아 공작부인 도서관
지혜의 여신이 머무는 장엄한 공간 -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
지성과 역사가 숨쉬는 대학의 심장 - 하이델베르크 대학도서관
영혼을 치유하는 요양소 - 장크트 갈렌 수도원도서관
프라하 중심에 세운 지식의 이정표 - 체코 국립도서관
미국 역사를 살아 있는 그대로 - 부시 대통령도서관
자연과 한몸이 되어 세월을 비껴가다 - 해인사 장경판전

여행을 마치며
참고문헌
성균관대학교에서 행정학을 이수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북대학교 도서관학과와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로 활동하면서 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을 연구했으며, 2006년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한국문헌정보학회 이사와 감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회장, 한국기록관리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 <한국의 관보>, <대학도서관비교평가>, <기록학개론>, <도서관·문헌정보학의 길>, <기록관리학사전> 등이 있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