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그림책 성교육

18,000 원
  • 저자 : 김경란, 신석희
  • 출판사 : 교육과실천
  • 출간일 : 2021년 10월 07일
  • ISBN : 9791191724035
  • 제본정보 : 반양장본

도서 분야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
자신을 지키며 몸과 마음의 성장을 돕는 ‘그림책 성교육’의 결정체

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다양한 가치관 앞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고민이 생기고, 수업으로 이어지기까지 망설여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성교육을 멈출 수는 없다. 염려하여 감추고 억압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 알려주어 아이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능력을 기르고 자기 삶의 주체성 안에서 성을 온전히 누릴 수 있게 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여러 해 동안 성교육을 담당한 두 저자는 이 책에서 교사들이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주제인 ‘성교육’을 그림책을 통해 편안하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안내해준다.
추천사

머리말

1장. 궁금해, 성(性)
[탄생과 몸의 성장]
정자와 난자_ 『너는 어떤 씨앗이니?』
생명의 탄생_ 『아기는 어디서 오는 걸까요?』
아기가 나오는 곳과 털이 나오는 구멍_ 『우리 몸의 구멍』
[사춘기]
성과 사춘기_ 『나, 꽃으로 태어났어』
이차성징_ 『이상한 곳에 털이 났어요』
월경(초경), 여자아이에서 여성으로_ 『여자아이의 왕국』

2장. 건강해, 성(性)
[성과 삶의 가치]
성, 질문해도 괜찮아_ 『나의 첫 질문 책』, 『왜냐면』
진정한 아름다움_ 『종이 봉지 공주』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_ 『생명의 무게』
[자존감과 정체성]
자아존중감_ 『너는 누구니?』
자기 이해, 자기 긍정_ 『나는 다른 동물이면 좋겠다』
사춘기 자아정체성과 주체성_ 『100만 번 산 고양이』

3장. 소중해, 성(性)
[사랑과 우정]
이성 교제_ 『미안해 그리고 사랑해』
소속감과 애정_ 『여우』
너와 나의 심리적 거리_ 『적당한 거리』
[가족]
가족의 의미_ 『악어오리 구지구지』
다양한 가족_ 『우리 가족 만나볼래?』
가족의 역할_ 『돼지책』

4장. 안전해, 성(性)
[성폭력]
그루밍 성폭력_ 『빨간 모자』
내 몸의 느낌_ 『내 몸은 나의 것』
성적 수치심과 죄의식 그리고 용기_ 『쥐구멍에 숨고 싶은 날』
[성인권과 성역할]
성인권_ 『꽃 할머니』
성역할 고정관념_ 『줄리의 그림자』
성평등 VS 성차별_ 『메리는 입고 싶은 옷을 입어요』

5장 함께해, 성(性)
[동의와 거절]
동의_ 『동의』
경계 존중_ 『좋아서 껴안았는데, 왜?』
진정한 사과_ 『사자가 작아졌어!』
[미디어 리터리시와 성교육]
인터넷 세상 속 성표현물_ 『감기 걸린 물고기』
디지털 성폭력_ 『나무꾼과 선녀』
욕과 비속어, 인터넷 댓글_ 『말들이 사는 나라』

이 책에 소개된 그림책들
참고 자료

김경란 (저자) | 대한민국 작가

부천부안초등학교 교사. 성(性)에 관한 ‘왜?’라는 아이들의 질문과 ‘어떻게?’라는 어른들의 고민을 토의·토론과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며, 성숙한 성문화와 건강한 성의식이 어우러져 모두가 행복한 삶으로 이어지길 꿈꾸는 교사이다. 『성교육, 색다르게 스마트하게』(공저)를 썼다.

신석희 (저자) | 대한민국 작가

석천초등학교 교사. 성교육도 가치관 교육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미디어 리터러시와 토론을 통하여 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비판력을 키우는 성교육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교육에 대한 막연함과 부담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방법

성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우리 삶과 함께하며 개인이나 사회, 문화에 따라 성을 느끼는 결이 다르다. 그러다 보니 때때로 크고 작은 논란과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그래서 성교육은 힘들다. 시도조차 쉽지 않다. 오랫동안 아이들과 성교육을 함께한 저자들도 늘 연구하며 고민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성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주고 이를 자기 삶으로 연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성교육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불건전한 미디어와 성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 열매를 맺은 것이 ‘그림책 성교육’이다.

성교육은 성에 관한 섹슈얼리티를 배우는 과정이다. 섹슈얼리티는 성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배워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성적 관계 형성 능력을 길러 행복한 삶으로 연결되는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총체적 성을 말한다. 그래서 성교육은 인성 교육이고, 가치관 교육이며, 생명(인간)존중 교육이다. 성과 관련한 가치관이 올바르게 형성되어야,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면서 삶의 중심을 잡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또한, 성교육은 성숙한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첫걸음이자 정치 교육이다. 성적 본능을 다루는 방식은 자아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성교육, 그림책을 만나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단순히 글을 읽고 그림을 보는 것을 넘어 감정이 이입되고, 상상과 추론을 더해 자신만의 해석으로 내면화한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거쳐 실생활로 연결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책으로 성교육을 하면 여러 장점이 있다.
그림책 성교육은 짧은 시간에 삶에서 배워야 할 가치, 철학, 지식 등을 다루기에 아주 유용하다. 수업 준비를 위해 따로 읽어 올 필요가 없다. 또한, 성과 관련하여 다소 예민한 내용도 소통할 수 있고, 거부감 없이 쉽게 그림책에 빠져든다. 그리고 가르치는 사람도 성교육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고 어렵지 않게 주제에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그림책으로 성교육을 하면 글과 그림이 함축하는 생각하는 힘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일회성 성교육에 그치지 않고, 수시로 그림책을 보며 내면화할 수 있다. 글과 그림의 상호보완적 의미 전달은 아이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마음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치유의 역할을 한다. 같은 그림책이라도 연령에 따라 질문과 깊이를 달리하여 성교육을 할 수 있다. 가정에서도 그림책으로 자연스럽게 성에 관해 교육할 수 있다. 상상과 추론이 가능하고, 토의·토론으로 이어지며,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된다.

이론부터 수업 실제까지

생명, 발달, 가족, 성역할, 성인권, 성평등, 경계 존중, 동의, 성폭력, 성적 욕설, 성적 수치심, 진정한 사과 등의 주제로 성교육의 깊이와 넓이를 다양하게 다루었다. 각 주제의 시작에 중요 질문 및 내용을 제시해 전체적인 생각거리와 어떤 활동이 이루어질지 미리 안내한다. 하나의 주제마다 3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주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담아 교육자로서 알고 있어야 할 성교육 이론을 담았고, 두 번째는 그림책에 담겨 있는 글과 그림을 읽어내고 해석하여 어떻게 성교육에 적용할지를 실었다. 세 번째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나눈 수업 실제를 실었다. 수업 실제에는 많은 질문과 토의·토론 기법을 활용하여 수업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했다. 누구든지 수업 예시 자료를 보며 바로 활용할 수 있고, 더 좋은 자료로 업그레이드하여 적용할 수도 있다.

그림책 성교육으로 성에 관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꿔주고 성폭력 예방만을 강조하는 이벤트성 교육이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따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개별 수준에 맞는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학교, 가정, 사회 어디서든 누구든지 그림책을 활용하여 성교육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