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뼈·관절 구조 교과서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17,800 원
  • 저자 : 마쓰무라 다카히로
  • 옮김 : 장은정 번역
  • 출판사 : 보누스
  • 출간일 : 2020년 02월 05일
  • ISBN : 9788964944134
  • 제본정보 : 양장본
『뼈·관절 구조 교과서』는 뼈와 관절, 인대로 구성되는 뼈대계통에 관한 해부학 전문 지식을 담아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요통, 골다공증을 비롯한 뼈·관절 질환의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내 몸이 느끼는 통증과 증상의 본질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뼈와 관절의 구조를 생생한 그림과 설명으로 상세히 해설한다.
저자의 말
이 책을 보는 법

제1장 골학 기초 지식
뼈의 역할과 분류
뼈의 구조
뼈의 발생과 성장
뼈의 부위별 명칭
움직관절
못움직관절
관절운동의 종류
움직관절의 종류
관절과 인대

제2장 팔뼈
팔의 뼈와 관절
빗장뼈
어깨뼈
위팔뼈
자뼈
노뼈
손목뼈
손허리뼈와 손가락뼈

제3장 다리뼈
다리의 뼈와 관절
볼기뼈
엉덩뼈
궁둥뼈
두덩뼈
골반
넙다리뼈
정강뼈
종아리뼈
발목뼈
발허리뼈
발가락뼈
무릎뼈

제4장 몸통의 뼈
몸통의 뼈와 관절
척주
척추뼈
가슴우리
복장뼈
갈비뼈
목뼈
고리뼈
중쇠뼈
등뼈
허리뼈
엉치뼈와 꼬리뼈

제5장 머리뼈
머리뼈의 구조
이마뼈
마루뼈
뒤통수뼈
벌집뼈
관자뼈
나비뼈
위턱뼈
코뼈
보습뼈
광대뼈
눈물뼈
아래코선반뼈
목뿔뼈
아래턱뼈
입천장뼈
코안
눈확
머리덮개뼈
머리뼈바닥 속면과 머리뼈바닥 바깥면

부록
뼈로 본 근육의 몸쪽·먼쪽 부착 부위와 특징
관절 운동범위의 표시 및 측정법
신·구용어 대조표
찾아보기
참고 문헌
뼈·관절 주요 구조 모아보기
마쓰무라 다카히로 의학 박사·약학 박사·약사. 전 도쿄지케이카이 의과대학 제2해부학교실 강사, 게이오기주쿠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강사, 쓰쿠바대학교 기초의학계 조교수, 쓰쿠바대학교 의학의료계 준교수. 현 일본보건의료대학 보건의료학부 간호학과 교수, 텍사스대학교 샌안토니오 캠퍼스에서 5년간 수학 후 일본해부학회, 일본신경내분비학회, 일본비교내분비학회, 미국내분비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게이오기주쿠대학교에서 기타사토상, 일본뇌하수체연구회에서 요시무라상을 수상한 일본의 의학자로, 현재 해부학 강의에 종사하면서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계통의 기능발달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장은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일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일본학과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
디스크, 요통, 관절염, 골다공증의 메커니즘을 해부학적으로 이해하다
질환과 증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뼈·관절 구조 해설

왜 목과 허리 부위의 척추는 디스크 질환에 특히 취약할까? 뼈 구조를 이해하면 근본적 원인을 알 수 있다. 등 부위의 척추는 등뼈에 붙어 있는 갈비뼈가 인체의 하중을 나눠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척추에 실리는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러나 목과 허리에 있는 척추는 인체 설계상 갈비뼈처럼 확실한 보강 구조가 없으며, 그만큼 척추를 보조하는 인대와 근육의 역할이 크다. 따라서 평소에 운동이나 치료로 인대와 근육을 강화하지 않으면 쉽게 질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허리뼈는 상반신에 집중된 뼈와 관절, 내장의 무게를 모두 감당해야 하므로 척추가 눌리면서 발생하는 디스크에 매우 취약하다.
무릎과 손·발목 부위에 자주 발생하는 관절염이나 탈구에도 구조적 요인이 있다. 예를 들어 무릎뼈는 인체의 다른 주요 뼈와 달리 종자뼈의 일종이며, 종자뼈 특유의 모양과 반달연골, 넙다리네갈래근이 가하는 힘의 방향으로 인해 탈구를 비롯한 각종 질환에 취약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처럼 관절의 위치와 특징을 파악하면 각종 질환과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이 보인다.
인체를 이해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인체의 기본 구조를 이루는 뼈와 관절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다. 뼈, 관절, 인대로 구성되는 뼈대계통의 구조를 알면 인체라는 거대한 유기물의 큰 그림이 보인다. 《뼈·관절 구조 교과서》는 뼈·관절의 위치와 특징은 물론, 책을 읽으면 뼈대계통에서 어느 부분에 이상이 생겨 통증과 증상을 일으키는지에 관한 메커니즘까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뼈와 관절의 구조를 알면 통증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건설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직업은 건축구조기술사다. 건축구조기술사는 건축물의 뼈대와 구조를 면밀히 분석해 건물의 취약점 및 위험 요소를 찾아내고 진단하는 일을 한다. 건축구조기술사 덕분에 많은 건물이 취약점을 보강하고, 붕괴 가능성을 최소화해 수명을 연장하고 있다.
인체 또한 뼈와 관절이라는 기본 구조 위에 근육과 피부, 각종 기관이 체계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하나의 건물과 같다. 즉 뼈와 관절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 몸의 약한 부분과 증상을 파악해 건강한 인체를 만드는 첫걸음이다. 특히 인체의 기둥인 척추나 각 뼈를 연결하는 관절 부위가 아프다면, 그것은 곧 우리 몸이 보내고 있는 위험 신호다. 이를 방치하거나 취약한 부위의 구조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기계적으로 병원만 찾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뼈·관절 구조 교과서》는 내 몸을 진단하는 건축구조기술사처럼 척추, 무릎, 골반, 손·발목을 비롯한 인체 곳곳의 취약점을 정확히 발견해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 의학 지식으로 가득하다.

240여 장의 생생한 일러스트와 사진으로 만나는 뼈·관절 해부학 도감

이 책은 인체의 모든 뼈와 관절을 여러 방법으로 분류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담아 독자가 어떤 목적으로 책을 읽더라도 필요한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림보다 글이 많아 이해하기 어렵거나 그림에 집중해 글이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기존의 해부학 도서와 달리, 여러 시점에서 본 단면도와 실제 구조를 간략화한 그림들도 다양하게 활용했다. 같은 부위라도 세로로 자른 단면과 가로로 자른 단면은 관찰할 수 있는 부위가 다르다. 위에서 본 모습과 아래에서 본 모습도 당연히 다르다. 《뼈·관절 구조 교과서》는 단면도, 확대도, 투시도 등 다채로운 시각 자료로 최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담아 체계적으로 보기 쉽게 구성했다. 240여 장의 다양한 CG 일러스트와 사진을 중심으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부위를 직접 가리키며 상세히 해설해 직접 눈으로 보면서 배우는 것처럼 생생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뼈·관절 해부학에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하는 것은 물론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응급구조사 등 의료계 각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도 담았다. 뼈의 분류와 역할, 발생을 비롯한 기초 지식에서 척추, 무릎뼈, 골반, 머리뼈, 어깨뼈, 팔다리뼈, 손·발뼈 등의 상세한 의학적 부위, 무릎관절과 팔꿉관절을 비롯한 관절 및 인대의 연결 구조도 자세히 담았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