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능소의 사랑 이야기

10,000 원
  • 저자 : 조도영
  • 그림 : 김영화
  • 출판사 : 가문비어린이
  • 출간일 : 2019년 09월 23일
  • ISBN : 9788969022257
  • 제본정보 : 반양장본

도서 분야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도와주는 흥미로운 책

이 책은 「천안 삼거리 능수버들」과 「천안 흥타령」을 모티프로 하여 작가가 상상력을 덧붙여 빚은 장편동화집이다. 삼남대로의 교차점인 천안 삼거리는 드나드는 길손도 많고 묵어갈 수 있는 주막도 많았으니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음직하다. 박현수와 능소의 이야기는 오랫동안 다양한 내용으로 전승되어 오다 1933년 잡지 『삼천리』에 희곡 『능수버들』로 실렸으며, 이후 『천안 삼거리』, 『천안 삼거리 능소전』 등의 각색된 문학작품으로 만들어져 왔다.
구비문학은 처음에는 어떤 개인의 창작에 의해 출발했을 것이나 전해지는 과정에서 내용에 손질이 가해진다. 그러므로 작품 안에는 전승 집단의 사상이나 감정, 가치관 등이 포함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어린이들도 이 작품을 통해 작가의 사상과 함께 우리 민족의 가치관을 함께 엿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아름다운 효심, 은혜를 아는 도리,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 겸손하게 백성을 사랑하는 올곧은 선비정신 등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읽을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은 누가 어떻게 이루어낸 것일까? 딸의 행복을 위해 희생하는 유봉서, 모든 일에 정성을 다하는 능소, 조건 없는 사랑을 베푸는 주모, 약속을 지키고 자신의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박현수가 함께 이루어낸 것이다.
우리의 소망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까? 그것은 인간과 인간이 서로 사랑할 때만 가능하다. 사랑은 인간 생활의 본질적인 일이다. 이 일을 통해 또한 스스로의 존재에 대한 의미도 발견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흥겹게 읽으면서 또 다른 ‘능소의 사랑 이야기’를 만들어볼 수 있다. 이야기는 무궁무진하게 창작될 수 있다.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도와줄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다. 이 책은 2019년 충청남도와 충남문화재단의 후원으로 발간되었다.

작가의 말
1. 고향을 떠나야 하는 이유
2. 천안 삼거리 주막
3. 부녀의 이별
4. 아버지를 기다리는 딸의 마음
5. 짧은 만남 긴 약속
6. 연락 없는 두 사람
7. 장원 급제 약속을 지킨 선비
8. 기다리던 아버지와의 만남
9. 모두가 행복한 선택
이 책의 낱말 사전
글쓴이 조도영 1974년 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한국교통대학교와 충남대학교에서 건축공학을 공부하였다. 현재 한서대학교 교수로 근무 중에 있다. 2019년 문학광장 신인문학상 동화 부분으로 등단하였으며, 충남평생교육진흥원의 ‘충남학 강사’와 충남도서관의 ‘지역 향토 문화유산 전문 스토리텔러’로 활동 중이다. 이번 <능소의 사랑 이야기>는 지역학 전문가인 “충남학” 강사로 활동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소통했던 이야기의 첫 시작이다. 그린이 김영화 대학에서 만화예술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볼 수 있는 재미나는 그림책 만드는 것을 꿈꾸며 꼬부랑 할머니가 되는 그날까지 즐거운 그림 작업을 하고 싶다. 그린 책으로는 <길에서 만나는 인물 이야기>가 있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