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불안을 넘어설 용기

13,000 원
  • 원제 : Je depasse mes peurs et mes angoisses
  • 저자 : 크리스토프 앙드레
  • 그림 : 뮈조
  • 옮김 : 이세진 번역
  • 출판사 : 더퀘스트(길벗)
  • 출간일 : 2015년 05월 11일
  • ISBN : 9788966189557
  • 제본정보 : 양장본

도서 분야

끊임없이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안과 두려움의 심리학. <나답게 살아갈 용기>로는 자존감을 찾아 헤매는 현대인들에게 콤플렉스와 우울을 극복할 용기를 준 크리스토프 앙드레와 뮈조! 그들이 이번에는 현대인의 삶을 좀먹는 ‘불안과 두려움’을 목표물로 삼는다.

프랑스의 ‘국민 마음 주치의’로 잘 알려진 정신과 의사 저자 크리스토프 앙드레는 특히 ‘공포증’과 ‘행동치료’ 분야의 권위자다. 저자는 불안과 두려움은 우리 삶의 그림자와도 같으며, 이것들이 마음의 ‘병’이 되느냐 마느냐는 결국 정도의 문제라고 얘기한다. 자질구레한 걱정들과 범불안장애 사이에서, 또는 수줍음에서 사회공포증으로 가는 길에, 다양한 공포증에서부터 공황장애나 강박증에 이르는 삶의 고단함 속에서 우리는 헤매기도 하고 극복하고 나아가기도 한다.

지긋지긋한 알레르기처럼 삶을 갉아먹는 문제들의 뿌리를 알고 거기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자세를 갖춘다면,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 서서히 극복할 수 있다. 유익하지만 무겁지 않고 유쾌하게, 나, 당신 또는 우리 모두의 문제를 풀어보자.
1장. 내 안의 불안과 마주보기
자질구레한 고민에서 범불안장애까지

1. 고민과 걱정
불안의 정체부터 밝히자
2. 불안한 사람들
늘 최악을 예상하는 고통스런 습관
3. 지나친 불안
범불안장애, 마음의 알레르기
4. 불안의 원인
불안은 어디에서 오는가
5. 불안의 이빨을 피하는 몇 가지 방법
무의식적 긴장을 푸는 의식적 이완

2장. 타자他者는 지옥이다*
단순한 수줍음인가, 사회공포증인가?

1. 사회불안이란 무엇인가?
남의 시선이 고통의 원천인 삶
2. 사회공포증이란 병적인 사회불안증이다
불안이 삶을 갉아먹기 시작할 때
3. 사회불안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본성과 양육 사이
4. 사회불안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3장. 두려움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
일상적인, 너무나도 일상적인 두려움과 공포

1. 두려움
삶을 지켜내기 위한 필요악
2. 공포증
지나치고 비합리적이고 지속적인 두려움
3. 어떤 두려움이 공포증으로 악화되는 이유
공포증의 몇 가지 기원
4. 공포증을 극복하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네 가지

4장. 패닉!
불안발작, 공황장애, 그리고 광장공포증

1. 불안발작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불청객
2. 공황장애
정말 어떻게 되고 말 것 같아요!
3. 광장공포증
공황장애가 낳은 합병증
4.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의 원인들
유전, 성격, 스트레스...
5.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에 대처하려면
기억해야 할 네 가지

5장. 틱 앤드 톡
편집증, 강박증, 고정관념

1. 의심과 집착
아무것도 믿을 수 없어, 나 자신도!
2. ‘광적인’ 사람들과 강박적 인격
불안을 용납하지 못하는 사람들
3. 강박충동장애
뇌리를 파고드는 ‘원치 않는’ 생각들
4. 강박충동장애를 넘어서려면
기억해야 할 다섯 가지

더 알고 싶은 독자를 위하여
저자 : 크리스토프 앙드레 (Christophe Andre\') 생탄 병원에서 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 치료사로 일하면서 불안 장애와 공포증 치료 전담 부서를 이끌었다. 우울증 재발 방지를 위한 마음챙김 명상 그룹 지도를 맡기도 했다. 파리 10대학에서 강의하며 수많은 학술 논문과 대중서 들을 발표했다. 《화내도 괜찮아, 울어도 괜찮아, 모두 다 괜찮아》 《나라서 참 다행이다》 《앙드레 씨의 마음 미술관》 등을 저술했다. 그림 : 뮈조 (Muzo) 프랑스의 대표적 좌파 일간지 《리베라시옹Liberation》에 만평을 실으며 유명해진 일러스트레이터. 지면 게재는 물론 3D 애니메이션 〈뮈조라마Muzorama〉 제작에 참여하는 등 창의적이면서도 풍자적 시각이 돋보이는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역자 : 이세진 서강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불문학 석사학위…
‘왜 나는 안 해도 될 걱정에 시달릴까!?’
불안, 두려움, 공황장애, 그리고 불안 권하는 사회…
“멘탈만은 갑甲이 되고프다!”

백만 프랑스인의 마음 주치의
크리스토프 앙드레가 권하는
불안 극복의 기술

‘걱정을 사서 한다’는 말이 있다. 안 해도 될 걱정에 마음을 졸이면서 일상을 들었다 놨다 하는 것은 현대인이라면 정도 차는 있어도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마음의 증상, 삶의 그림자다. 《나답게 살아갈 용기》로는 자존감을 찾아 헤매는 현대인들에게 콤플렉스와 우울을 극복할 용기를 준 크리스토프 앙드레와 뮈조! 그들이 이번에는 현대인의 삶을 좀먹는 ‘불안과 두려움’을 목표물로 삼는다.
프랑스의 ‘국민 마음 주치의’로 잘 알려진 정신과 의사 저자 크리스토프 앙드레는 특히 ‘공포증’과 ‘행동치료’ 분야의 권위자다. 저자는 불안과 두려움은 우리 삶의 그림자와도 같으며, 이것들이 마음의 ‘병’이 되느냐 마느냐는 결국 정도의 문제라고 얘기한다. 자질구레한 걱정들과 범불안장애 사이에서, 또는 수줍음에서 사회공포증으로 가는 길에, 다양한 공포증에서부터 공황장애나 강박증에 이르는 삶의 고단함 속에서 우리는 헤매기도 하고 극복하고 나아가기도 한다. 지긋지긋한 알레르기처럼 삶을 갉아먹는 문제들의 뿌리를 알고 거기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자세를 갖춘다면,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 서서히 극복할 수 있다. 유익하지만 무겁지 않고 유쾌하게, 나, 당신 또는 우리 모두의 문제를 풀어보자.

나만 아는 이 미칠 듯한 불안
삶을 갉아먹는 마음속 도돌이표를 끊어라!
- 지긋지긋한 마음의 알레르기, 범불안장애를 떨쳐낼 이완의 기술
- 남의 시선이 곧 고통인 사람들 위한 사회공포증 극복 가이드
- ‘별 게 다 무서운’ 사람들에게 제안하는 단계별 공포증 해소법
-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에 짓눌리지 않고 대처하는 초기 대응법
- 불안을 피하다가 강박장애에 사로잡히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마음속 티끌 하나에 밤잠 못 이루는 당신,
불안 면역을 키워라!
당신은 사소한 고민만으로도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하는 편인가? 비행기나 지하철을 타려면 온몸이 얼어붙거나, 벌레라면 경기를 일으키는가? 여러 사람 앞에서 인사 한마디 하는 것조차 한없이 어렵게 느껴지는가? 세균 생각에 수도 없이 손을 씻는가? 하고 싶지도 않은 생각이 줄곧 뇌리를 떠나지 않아 괴로운가? 이런 상태가 늘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사람, 이 책은 그를 위한 것이다.
프랑스의 정신과 전문의 크리스토프 앙드레는 ‘불안’과 ‘두려움’이라는 괴물을 범불안장애, 사회불안&사회공포증, 다양한 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충동장애라는 5가지 영역에서 해부해 나간다.
이 책에서 만나는 병명들은 이제 방송과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접하는 주제가 되었다. 개인적인 시련에 이어 공황장애를 겪었다는 유명인들의 고백, 알고 보니 사회불안을 겪으면서도 대중 앞에 섰다는 극복기 등이 그 예다. 멀리 가지 않아도, 이 책에 등장하는 삽화 속 인물들의 모습은 독자 자신 또는 주변에 있는 누군가를 떠올리게 한다. 그들을 위한 기초적인 심리학 지식과 일상 속에서 시도해볼 만한 초기 대응법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따라가 보자.

범불안장애, 사회불안, 공포증, 공황, 강박충동장애...
일상을 갉아먹는 불안과 두려움에 대처하는 자세
사실, 정상적인 불안과 병적인 불안의 경계는 생각만큼 뚜렷하지 않다. 하지만 일상에 악영향을 받고 삶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을 느끼는 순간, 의식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그 선을 넘는다는 판단이 서면 전문가를 찾아 상담(특히 인지행동치료)을 받을 것을 권한다.
범불안장애(일반불안장애)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는 ‘무의식적 긴장을 푸는 의식적인 이완’ 훈련을 중심으로 한 실천법들을, 무대불안이나 대인불안처럼 사회불안이 심한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인지적인 의식 전환을, 특정 대상을 두려워하는 다양한 공포증 환자들에게는 그 공포를 받아들이고 점진적으로 둔감해지게 하는 접근법을 제시한다.
특히 한번 겪으면 결코 잊을 수 없는 강력한 기억을 남긴다는 ‘공황장애’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수준의 약물치료를 곁들인 인지행동치료를, 또 유독 삶을 황폐하게 만드는 강박적 충동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역시 약물치료와 더불어 반응 방지 훈련 등을 소개한다.
이 책에는 공감 넘치고 상징적인 카툰과 간결하지만 짚을 것은 짚고 넘어가는 설명과 핵심이 되는 대응법이 알뜰하게 담겨 있다. 이 모든 것은 우리 손으로 삶을 되찾기 위한 준비인 동시에, 실제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도 스스로를 외면하는 많은 이들이 다시 한 번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시선을 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