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토끼 꼬리는 누가 가져갔을까? - 책고래 클래식 1

12,000 원
  • 저자 : 우현옥
  • 그림 : 이윤정
  • 출판사 : 책고래
  • 출간일 : 2016년 04월 01일
  • ISBN : 9791195590667 77
  • 제본정보 : 양장본

본 도서는 오디오꿈북이 지원되는 도서입니다.
토끼 꼬리가 짧고 뭉툭한 이유를 알고 있나요?
아프리카에서 전해 내려오는 특별한 이야기



동물들은 저마다 개성 있는 꼬리를 가지고 있어요. 말은 달릴 때마다 찰랑찰랑 흔들리는 멋진 꼬리를 가지고 있고 코끼리는 매끈하고 주름 많은 꼬리를 가지고 있지요. 그런가 하면 공작 꼬리는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보기만 해도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그런데 토끼 꼬리는 어딘가 좀 이상해요. 있는 듯 없는 듯 짧고 뭉툭하지요. 왜 그럴까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토끼 꼬리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답니다.
《토끼 꼬리는 누가 가져갔을까?》는 아프리카에서 전해 내려오는 옛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입니다. 아프리카에서는 토끼가 조금 이기적이고 얌체 같은 얄미운 동물로 여겨져요. 이 책에 등장하는 토끼도 꾀를 부리다 결국 낭패를 보고 말지요. 하지만 작가는 토끼가 나쁘다, 혼을 내야 한다고 결론을 짓지 않습니다. 토끼의 말과 행동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찬찬히 보여줄 뿐이지요. 그리고 마지막에 가서는 ‘토끼 꼬리는 누가 가져갔을까?’라고 넌지시 묻습니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통해 토끼에 대한 ‘미움’이 아닌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될 거예요.
목차없음

우현옥 (저자) woo hyunok | 대한민국 작가

오랫동안 어린이책 기획 편집자로 일했으며, 2007년 동화 〈바다로 간 자전거〉로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습니다.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공부하고 지금은 어린이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마술피리》, 《호랑이 형님》, 《나도 키 크고 싶어!》, 《잃어버린 갯벌 새만금》, 《파랑새》,《형제, 유배지에서 꿈을 쓰다》 등이 있습니다.

이윤정 (그림 작가) | 대한민국 작가

계원예술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행복하고 진실한 세상을 담은 그림을 아이들에게 선물하고 싶어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일곱 마리 까마귀》, 《당나귀 공주》, 《토끼 꼬리는 누가 가져갔을까?》, 《엉뚱잼잼 마녀》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처음 만나는 고전!


옛날에는 동물들 모두 꼬리가 없었습니다. 신이 그 모습을 가만히 보고 있자니 참 우스웠지요. 그래서 여러 가지 꼬리를 만들어 나무에 걸어 두고는 자신에게 맞는 꼬리를 가져가라고 동물들에게 말했어요. 귀가 밝은 토끼가 그 소리를 가장 먼저 들었지요. 그런데 한 가지 곤란한 일이 생겼어요. 꼬리를 찾으러 가려면 질퍽질퍽한 흙탕물을 지나야 하는 거예요. 한참 궁리하던 토끼는 꾀를 내었어요. 지나가는 동물에게 자기 꼬리도 가져다달라고 부탁하기로 했지요. 시간이 흘러 말이 지나가고, 코끼리가 지나가고, 원숭이가 지나갔지만 아무도 토끼 꼬리를 챙겨오지 않았어요. 과연 토끼는 꼬리를 찾았을까요?
《토끼 꼬리는 누가 가져갔을까?》는 전형적인 옛이야기의 구조를 띄지만 권선징악을 강조하지 하지 않습니다. 기승전결이 뚜렷한 옛이야기의 특성상 글과 그림이 사건 전개에만 초점이 맞춰지기 쉬운데, 이 책은 그림을 통해 더 많은 상상을 하게 만듭니다. 특히 그림 작가는 주인공인 토끼보다 오히려 다른 동물들의 움직임, 특징을 섬세한 펜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다른 동물의 꼬리나 움직임에 시선을 두게 함으로써 토끼의 성격이 좋다, 나쁘다 선을 긋지 않아요. 이러한 작가의 배려는 아이들을 또 다른 이야기의 세상으로 이끕니다.
아이들은 창의력을 발휘해 책 속에 드러나 있지 않은 부분을 채워 나가기 시작하지요. ‘토끼가 다른 동물들에게 부탁하지 않고 직접 꼬리를 가지러 갔으면 어떻게 됐을까?’, ‘토끼가 흙탕물을 건너려고 했다면?’, ‘토끼가 꼬리를 두 개 가진 친구를 만났다면 어땠을까?’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나아가 세상을 이해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책고래클래식 첫 번째 그림책 출간!
세계명작, 고전에 담긴 지혜와 감동을 그림책에서 만나요

옛이야기는 들려주고 들어주는 이야기 문학이에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그리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은 상호작용이지요. 부모님의 목소리를 들으며 아이는 더 넓고 깊게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고, 부모님은 아이와의 교감을 통해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감동과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어른과 아이가 ‘함께 읽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옛이야기를 읽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토끼 꼬리는 누가 가져갔을까?》는 책고래클래식 첫 번째 그림책입니다. 책고래클래식은 국내 전래동화, 세계 각국의 명작, 옛이야기를 담은 그림책 시리즈입니다. 고전을 요약하거나 편집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의 가치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새롭게 글을 쓰고 클래식한 그림을 더해 원작 이상의 감동을 전합니다. 기존의 이야기에 익숙한 부모님은 물론 처음 고전 명작을 접하는 유아·어린이에게도 특별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책고래클래식과 함께 무궁무진한 이야기 바다로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어린이교육문화연구원 으뜸책 선정
◎2016년 세종도서 선정
◎2017년 아침독서 추천
◎2017년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본문 미리보기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