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꿈북 추천도서]

말의 힘

사람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
14,000 원
  • 저자 : 김병민
  • 출판사 : 문학세계사
  • 출간일 : 2019년 11월 28일
  • ISBN : 9788970759364
  • 제본정보 : 양장본
대한민국 최고 ‘말꾼’들과 함께 키워 온 ‘말의 힘’, 그리고 그 비결은?

지상파, 종합편성 채널, 뉴스 전문 채널 및 라디오를 넘나들며 시사평론가로 활발히 활동하는 김병민 교수의 첫 번째 책 사람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 『말의 힘』. 하루의 거의 모든 시간을 ‘말’과 함께 지내온 그가 어떻게 ‘말의 힘’을 기를 수 있었는지, 지난 경험에 기초한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말에 타고난 재능은 없지만, 수년간의 방송을 바탕으로 ‘말의 힘’을 키워 온 저자의 경험에 따르면 누구나 노력으로 ‘말의 힘’을 기를 수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전·현직 국회의원, 장관, 교수, 청와대 대변인, 여러 분야의 평론가 등 저자가 매일같이 만나 대화하고 토론했던 이들과의 시간이 각자의 영역에서 오랫동안 쌓아 온 ‘말의 힘’을 빠르게 흡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한다.
대한민국 최고 ‘말꾼’들과 나눴던 대화와 토론에서 건진 값진 경험담을 토대로 엮어낸 사람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 『말의 힘』에는 생생한 경험에 기초한 저자만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 정치에서 말이 얼마나 큰 힘을 가지는지, 그리고 이런 말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경험 없이 이야기할 수 없는 말하기의 비결을 아낌없이 책에 담았다.
Prologue
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힘 004

CHAPTER 1
마음을 움직이는 말의 힘

말의 힘 015
시대 유감, 시대를 뒤흔든 말 022
칼보다 날카로운 말의 힘 029
안전하게 말의 힘 사용하기 037
같은 말, 다른 힘 044
위기에서 필요한 말 051
마음을 움직이는 ‘말의 힘’ 058

CHAPTER 2
대화가 어려운 사회, 즐겁게 대화할 수 없을까

대화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069
양말의 대화 076
대통령과의 대화는 즐거울 수 있을까 084
말 못하는 아기와 대화하는 방법 092
어느 정치인의 대화법 102
세상에서 가장 짧은 대화 109
인생은 타이밍, 대화도 타이밍 118

대화를 망치는 가장 쉬운 방법 127


CHAPTER 3
대화의 꽃, 효과적인 토론하기
토론이 실종된 사회 137
토론 능력은 노력의 산물이다 145
토론의 백미, 촌철살인의 비유 154
품격 있게 토론하기 164
여백이 있는 토론 173
공감이 전하는 힘 183
토론의 절반은 자신감이다 190


CHAPTER 4
말의 힘을 기르기 위한 습관

말의 힘, 그리고 습관 199
메모와 기록의 힘 205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는 방법 211
언제 어느 때나 말하는 습관 가지기 219
실수의 두려움 이겨내기 227
질문하는 습관 가지기 234
사람의 눈과 친숙해지기 243

Epilogue
효과적인 말이 가져오는 삶의 변화 250
김병민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객원교수로 재직 중이며, 정치·시사평론가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쌍둥이 두 딸과 아들을 둔 다자녀 가족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지상파, 종합편성 채널, 뉴스 전문 채널, 라디오를 넘나들며 한 해에 700회 이상 방송 출연을 하고 있으며, 최근 유튜브 채널 〈김병민 TV〉를 열고 방송에서 못다 한 정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그동안 고정 출연한 주요 방송으로는 채널A 〈김진의 돌직구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KBS 〈사사건건〉, KBS 라디오 〈공감토론〉, MBC 라디오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YTN 〈뉴스나이트〉, JTBC 〈뉴스현장〉 등이 있다. 말을 업으로 삼게 된 데에는 경희대학교 총학생회장, 20대 최연소 서초구의원 등 선출직에 나섰던 경험이 큰 바탕이 되었다. 관계를 맺고 공감과 설득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상의 대화, 그리고 토론에서 말의 힘을 키울 수 있는 특별한 방법

‘방송은 불특정 다수 시청자와의 대화이기도 하다.’

채널A <김진의 돌직구쇼>에서 4년째 같은 자리를 지키는 최장수 패널, 김병민 교수가 오랜 기간 한결같은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를 꼽으라면 방송에 임하는 ‘그의 태도’를 빼놓을 수 없다. 8종의 조간신문 속독은 물론이고 방송 시작 전까지 업데이트 된 뉴스는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노력은 즐거운 대화를 위한 최소한의 준비라며 저자는 이야기한다.
일상의 대화 또한 방송과 마찬가지로 대화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과 배려, 따뜻한 준비가 고루 갖춰질 때 즐거운 대화로 연결될 수 있다. 책은 국내외 정상 및 정치인의 사례, 방송에서 마주한 대담 상대의 경험담, 영화 및 드라마의 명장면 등을 두루 소개하면서 대화를 위해 꼭 필요한 준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방송에서 이야기에 빨려 들어가듯 흥미롭게 대화를 이끌어가는 사람들과 마주했던 일, 여러 불편한 상황이 생겨 더 이상 상대와 대화를 이어가고 싶지 않았던 경험 등 혼자 알고 있기에는 아까운 ‘말에 관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토론이 실종된 정치’, 누가 어떻게 사회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치열한 토론의 결과에 따라 나라의 운명이, 회사의 생존이, 가정의 행복이 달라질 수 있다. 누적된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힘은 결국 논리적인 토론을 통해서만이 해결할 수 있다며, 효과적인 토론을 위한 ‘말의 힘’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임을 저자는 설명한다.
김병민 교수는 상대방의 진심을 이끌어내는 탁월한 언변과 특유의 날카로운 분석, 상대방을 배려하는 예의를 갖춘 논객이다. 우리는 흔히 토론을 상대방과 싸워 이기는 일로 착각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저자는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이 올바른 ‘말의 힘’을 행사하는 데 있다고 믿는다. 특정 사안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듣는 이로 하여금 원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 이것이 바로 토론에서 필요한 ‘말의 힘’의 본질이라고 강조한다.
저자의 오랜 방송 경험뿐 아니라 토론에 꼭 필요한 핵심을 끌어내기 위한 다채로운 이야기는 토론기법에 대한 이해를 넘어 풍부한 시사상식을 쌓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여러 해외 사례들은 품격 있는 토론에 꼭 필요한 주제에 걸맞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우리 사회에 격조 높은 토론문화가 하루 빨리 정착하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말의 힘』 곳곳에 묻어 있다.


말의 힘을 기르면 인간관계에 자신감이 생긴다! 꼭 필요한 습관들

‘우리의 말은 습관으로 굳어진 가장 대표적인 결과물이다.’

효과적인 말은 삶의 변화를 가져온다. ‘말’은 훈련의 영역이어서 체계적인 학습 못지않게 반복적인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책의 마지막 장을 할애하여 ‘말의 힘’을 키우기 위해 지난 시간 경험하고 관찰했던 습관의 팁을 모아놓았다.
집에서, 학교에서, 회사에서, 사회활동에서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핵심 요소는 ‘말’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말로 시작해야 할지, 또 어떻게 대화를 지속하고 끝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할뿐더러 대화에 대한 두려움마저 갖고 있다. 저자는 그동안의 다양한 실제 경험을 통해, ‘진심 어린 경청’과 ‘솔직함’은 소통을 위한 최고의 무기라고 강조한다. 더불어, 말주변이 없는 사람이라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자신만의 대화법을 전수한다.
저자가 사람을 이끄는 대화의 기술 『말의 힘』에서 설명하는 여섯 가지 말의 힘을 기르기 위한 습관은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실제 저자의 말의 힘을 기르는 데 사용되었던 핵심 내용을 뽑아 정리했기 때문에 누구나 몸에 익숙해진다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말의 힘’을 기르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수많은 방송 및 강단에서 방송과 강의를 하며 이끌어낸 ‘성공적인 말하기’의 노하우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말의 연금술사, 김병민 교수의 따뜻한 조언

김병민 교수는 에필로그에서 “지난 수년간 ‘말의 힘’에 대해 제가 경험했던 놀라운 변화를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며 나아가, “이 책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대화 및 토론 영역에서 더욱 성숙한 ‘말의 문화’가 정착되는 데 작은 씨앗이 될 수 있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것입니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